회개(1)

*회개란 무엇인가?

회개란 구약성경에서는 ‘뉘우침’ 또는 ‘비통하는 행위’를 뜻하기도 하며 ‘…로부터 돌아섬’ ‘…에서 떠남’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한마디로 어떤 전환의 의미가 있는 것이다.

한편 회개란 신약성경에서는 반성 이후의 ‘마음의 변동’을 뜻한다. 즉 마음과 생각 그리고 삶의 방법을 완전히 바꾸는 것을 말하고 있다.

이와같이 회개란 마음을 돌이켜 하나님께 향하는 거듭남의 외적표현이다. 동시에 성령으로 말미암아 죄인이 의지적으로 취하는 행동이기도 하다.

*회개란 왜 필요한가?

첫째 모든 사람이 죄인이기 때문이다. [모든 사람이 죄를 범하였으매 하나님의 영광에 이르지 못하더니](롬3:23)

둘째 회개하지 않으면 용서함이 없기 때문이다. [너희가 회개하고 돌이켜 너희 죄 없이 함을 받으라 이같이 하면 유쾌하게 되는 날이 주 앞으로부터 이를 것이요](행3:19)

셋째 회개하지 않으면 영원한 사망이 있기 때문이다. [너희도 만일 회개치 아니하면 다 이와같이 망하리라](눅13:3) [욕심이 잉태한즉 죄를 낳고 죄가 장성한즉 사망을 낳느니라](약1:15)

이처럼 회개는 사람이 영생의 구원을 얻기 위하여는 절대로 필요한 것이다. 그리고 회개는 사람의 신분이나 지위 또는 빈부의 차이가 없이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것이다.

*회개를 이루는 요소

첫째 죄를 깨달음(지적 요소)

하나님께 범죄한 것을 심각하게 가책을 느끼기까지는 아무도 그 죄를 회개할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 인간에게 율법을 주시었다. 우리는 이 율법에 비추어 하나님 앞에 얼마나 죄인인가 깨달을 수 있다.

둘째 죄에 대한 후회(정적 요소)

지은 죄를 비통히 여겨서 후회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라 하셨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