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개(2)

*회개를 이루는 요소
첫째 죄를 깨달음(지적 요소)
하나님께 범죄한 것을 심각하게 가책을 느끼기까지는 아무도 그 죄를 회개할 수 없다. 그러나 하나님은 우리 인간에게 율법을 주시었다. 우리는 이 율법에 비추어 하나님 앞에 얼마나 죄인인가 깨달을 수 있다.
둘째 죄에 대한 후회(정적 요소)
지은 죄를 비통히 여겨서 후회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후회할 것이 없는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세상 근심은 사망을 이루는 것이라 하셨다.
셋째 죄로부터의 전향(의지적 요소)
죄에서 떠나려 하고 하나님께 용서를 받고자 하는 결심을 가져야 한다. 진정한 회개는 죄에 대하여 가책을 받고 죄에서 돌이키며 자기를 버리고 완전히 하나님께로 돌이킨 다음 감사하는 것이다.

*회개한 결과는 어떠한가?
하나님은 우리 죄를 사하시며 모든 불의에서 우리를 깨끗케 하신다고 하셨다(요일1:9)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다시 기억지도 않으신다고 하셨다(히8:12)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안개의 사라짐같이 도말하신다고 하셨다(사44:22)
하나님은 우리의 죄를 하나님의 등 뒤에 던지신다고 하셨다(사38:17)
하나님은 우리의 죄가 주홍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게 하신다고 하셨다(사1:18)

이처럼 죄로부터 돌이키는 회개 그리고 예수님께 향하는 믿음은 온전한 개심의 두 단계이다. 누구든지 하나님께로 돌이켜 회개하지 않으면 망하여도 만일 우리가 죄로부터 회개하면 하나님은 미쁘시고 의로우사 우리를 깨끗케 하여 주신다.
더욱이 예수의 죽으심은 이와 같은 하나님의 자비의 증거이다. 왜냐하면 하나님은 죄에 대한 진노하심을 아들과 바꾸셨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누구든지 하나님의 자비 안에서 자기의 죄악을 회개와 바꾸면 살 수 있다. 죄를 사하여 주시기 위하여 회개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의 사죄의 약속은 지금 이 때에 우리를 위한 약속인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의 상한 심령을 구하신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

Protected with IP Blacklist CloudIP Blacklist Cloud